생활꿀팁 / / 2022. 7. 27. 16:52

유튜버 되는 방법 유튜브 시작하기 위한 4가지 방법

반응형

유튜버 되는 방법 유튜브 시작하기 위한 4가지 방법


최근에는 1인 방송이 일반 TV 방송보다 더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개인 방송을 운영하던 사람들이 공중파에 출연하는 것 역시 흔한 일이 되었습니다. 유명한 스트리머는 연예인만큼의 수익을 가져갈 수 있을 정도죠. 또한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돈도 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어린아이들도 유튜버 되는 방법에 관한 질문을 많이 하고 있죠. 방법은 간단하나 성공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용부터 실제 활용할 수 있는 팁까지 꼼꼼하게 익힌 후 시작하는 것이 좌절하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성공적인 유튜버되는 방법은?"

 


1. 계정 만들기 - 닉네임은 신중하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은 바로 계정을 만드는 것이죠. 유튜브는 계정을 만드는 것이 그리 까다롭지 않은 편입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계정을 만드는 것을 클릭하면 바로 만들 수 있는 편이죠. 그러나 이때 닉네임 설정에 공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자신의 콘텐츠의 특성을 잘 알리면서도 기억하기 쉽고, 통통 튀는 이름을 찾는 것이 필요하죠. 일단 아무렇게나 만들고 나중에 수정하는 식의 방식은 성공적인 길로 인도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 번 설정한 닉네임을 다시 바꾸는 것 역시 어렵기 때문에 먼저 내가 어떤 콘텐츠를 할 것인지, 나의 특성은 무엇인지를 곰곰이 생각한 후에 시작하는 것을 권하는 편입니다. 

 

2. 비디오 만들기 - 관심이 이어지게

해당 사이트는 글이 아닌 영상으로 시청자에게 다가가는 방식입니다. 그러므로 본인이 말하고 싶은 내용을 영상으로 담아야 하죠. 글로 담을 때는 차분하고 앞뒤가 잘 정돈된 내용을 만들어야 하지만 영상으로 만드는 것은 다른 양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분하고 정적이면 오히려 영상을 끝까지 시청하지 않게 될 가능성이 커지게 되는 것이죠. 이는 시각적인 부분이 중요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비디오를 만들 때는 반드시 사람들의 관심이 끊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시청자가 관심 있어할 주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반에 결과를 바로 말하기보다는 먼저 관심을 끄는 주제로 이야기를 꺼내고 본론을 말해야 하죠. 본론을 말할 때 이야기가 너무 길어지면 오히려 시청자들이 지루하게 느낄 수 있으며, 다른 영상으로 넘어가게 될 수도 있으니 그 적당한 선을 잘 맞춰야 합니다. 그러나 그 적당함이란 처음부터 알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본인이 하고자 하는 콘텐츠와 비슷한 콘셉트를 가진 영상을 많이 찾아보면서 분석하고, 나는 어떻게 구성을 할 것인지 고민을 많이 해봐야만 합니다. 


3. 업로드하기 - 적절한 간격 중요

영상을 업로드하여 시청자에게 선보여야겠죠. 이는 일종의 평가와 다르지 않습니다. 내가 만든 영상이 재미가 있는지, 영상 시장에서 인기가 있는 콘텐츠가 될 것인지를 확인하는 시간이죠. 기승전결이 잘 구성되고 재미 요소가 많은 영상은 순식간에 인기를 끌고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때 다음 영상은 언제 올릴 것인가가 중요한 문제가 되죠. 영상을 하나 만들기 위해서는 내용을 구성하고 찍고, 편집하는 등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를 미리 계획하지 않고 있었다면 다음 영상을 올리기가 어려워지겠죠.

이전 영상과의 기간 차이가 너무 길어지게 되면 시청자는 다시 내 채널을 찾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일주일 간격이 적당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주일 사이에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한 후 업로드하는 것은 시간이 부족하게 여겨집니다. 그러므로 처음 시작을 하기 전 몇 개월 치의 아이디어를 먼저 구상을 해둔 후 여분 촬영을 하여 다음 영상 준비를 미리 해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중간에 가족 행사나 아파서 영상 업로드가 늦어질 것을 대비하여 미리 찍어두는 것 역시 필요한 부분입니다. 


4. 영상 구성하기 - 다양한 아이디어

마지막으로 해야 하는 것은 바로 아이디어를 떠오르는 것입니다. 이는 본인 영상만의 특색을 갖춘 것으로 구성할 수 있고 최근 유행하는 것을 따라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영상으로 내용을 구성하는지에 따라서 시청자 유입의 수도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본인의 컨셉에서 크게 달라지면 안 됩니다. 예를 들어 교육 유튜버가 갑자기 유행에 따라서 게임 콘텐츠를 올리는 등으로 영상 구성을 한다면 이는 기존에 있던 구독자가 떨어져 나가는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내가 어떤 내용을 주로 할 것인가는 구독자층을 정하는데 중요한 부분입니다. 폭넓은 구독층을 잡기 위하여 이것도 해보고 저것도 해보는 것은 결국 인기 채널로 올라가기에는 어렵습니다. 내 영상을 구독하고 팬층을 만들어 찾아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러므로 메인 영상은 본인의 콘셉트를 이어갈 수 있도록 구성하되, 이벤트성으로 본인의 콘셉트와 비슷한 방향의 유행을 따라가는 영상을 한 번씩 업로드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매번 녹화 영상을 올리다가 구독자가 늘어났을 때 한 번씩 라이브를 해주는 것 역시 좋습니다. 스트리밍은 실시간으로 구독자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의 하나죠. 다만 이때 단순히 앉아서 소통을 하기보다는 흥미를 확 끌어당길 수 있는 콘텐츠로 구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루한 스트리밍보다는 다양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1시간 동안 라디오가 꽉 찰 수 있는 아이디어가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스트리밍 동안에는 다른 시청자가 궁금한 내용을 검색했을 때 나의 채널이 상위에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구독자를 끌어모으고 싶을 때 유용한 방법입니다. 성공적인 유튜버 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내용을 잘 숙지한다면 어렵지 않게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