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 / 2022. 9. 7. 17:46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과 취득후 전망

반응형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 전망

지게차 운전기능사는 지게차를 운전하기 위해 꼭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안녕하세요. 요즘은 취업에 관한 문의들이 가장 많은 요즘입니다. 그리고 그에 대한 자격증에 대한 부분들도 많이들 궁금해하시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  취득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에 대한 전망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특정적인 탈것들을 운전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자격증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는 어찌 보면 가장 당연한 부분이고 대표적인 예로 운전면허를 생각해본다면 조금 더 이해가 빠르실 것입니다. 운전면허증도 각 종 별로 운전할 수 있는 크기가 달라지고 자동차의 종류도 수동이나 자동이냐에 다라 나눠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지게차를 운행하기 위해서는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

그럼 본격적으로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2021년도 국가기술자격 통계에 따르면 50대 이상의 인원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자격증으로 취득 자격증 중 1위에 올랐을 만큼 많은 분들에게 관심이 있는 자격증 종목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통계에 따르면 50대 이상이 가장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 종류이긴 하지만 여기에 못지않게 30대와 40대 그리고 20대의 젊은 층에서도 상당히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걸로 나와있는 종목입니다. 지게차를 사용하는 곳을 보면 건설현장이나 창고 공장 등에서 무거운 물건을 옮길 때 지게차를 사용하는 모습을 보셨을 것입니다. 이는 단순히 지게차의 조작으로 무거운 물건을 옮기는 것뿐만 아니라 해당 장비에 대해서 잘 알고 그에 대한 전문적이 능력을 요구하는 자격증인 만큼 이와 관련된 자격증을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게차 운전 기능사는 국가기술자격증 중에서도 기능사 등급에 속하는 자격증으로 현재는 국토교통부의 위탁을 받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험을 주관하고 있습니다.

 

3톤 미만

이에 따라 3톤 미만의 지게차일 경우에는 해당 자격증을 소지하지 않았더라도 중장비학원에서 이론과 실습교육을 6시간씩 받게 된다면 건설기계 조정 사면 허증과 함께 수료증을 수여하게 됩니다. 이때는 지게차 운행이 가능하지만 3톤 이상의 지게차라면 반드시 해당 자격증을 소지하고 작업을 해야 합니다. 또한 이뿐만이 아니라 자격증 취득과 함께 지게차 면허시험까지 통과를 해야지 온전히 지게차를 운행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만약 자신이 1종 보통면허를 가지고 대형을 몰 수 없듯이 이는 무면허로 적용이 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험의 종목

그럼 이제는 본격적인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 시험의 종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응시자격을 살펴보면 이 자격증의 경우 별도의 응시요건이 없으며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 자격증입니다. 또한 시험과정은 필기와 실기로 나누어져 있으며 두 가지 시험 모두 100점을 기준으로 60점 이상의 점수를 받아야지만이 합격할 수 있습니다. 필기의 경우에는 산업인력공단의 CBT 시험장에서 실시가 되고 있으며 월중 8회 정도의 시험이 치러지므로 시험에 떨어졌다 하더라도 빠르게 다시 응시할 수가 있습니다.

 

출제유형

출제유형을 살펴보면 객관식 문제와 문제은행식의 방법으로 대부분 반복적으로 출제가 되기 때문에 앞전에 나왔던 기출문제나 여러 가지 문제풀이를 통해 그 유형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모의고사를 보는 것 또한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필기가 합격했다면 이제는 실기를 준비해야 하는데요. 지게차 자격증 실기의 경우에는 원서 접수부터 선착으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이는 시간과의 싸움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합격률이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재시험의 비율 또한 높아 많은 수험 수험생들이 몰리게 되고 이로 인해 원서접수 또한 결코 쉽지는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기

또한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 실기의 경우에는 복장 제한이 있기 때문에 시험을 치를 때는 긴팔과 긴바지를 착용해야 하며 안전화를 신고 시험을 치르는 것을 원칙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실기시험 때는 지게차에 탑승하여 정해진 시간인 4분 안에 주어진 작업을 완료하는 방법으로 시험이 진행되며 이중에는 포크를 사용하여 고사 장제 위치해 있는 파렛트를 정해진 위치로 옮기는 등의 시험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우리가 일반 운전면허를 취득할 때와 마찬가지로 선을 밟는다던가 코스를 이탈하는 경우에는 감점이 되며 가장 많은 탈락 사유는 시간 초과이기 때문에 중간에 실수가 있다 하더라도 주어진 시간 안에 완성할 수 있도록 유연한 대처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 시험에 합격을 하고 난 이후에 대처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종목에 합격을 했다 하더라도 곧바로 지게차 운전을 하게 된다면 이는 무면허로 볼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종 보통 이상의 운전면허와 신분증 그리고 자격증과 증명사진을 준비하여 지역 교통과 또는 차량차 업소를 통해 건설 기게 조종사 면허까지도 발급을 받아야 온전히 지게차를 운전할 수가 있습니다. 과거에 지게차는 대부분 수동변속기로 작동이 되었으니 최근에는 현장에서도 모두 자동변속기로 바뀌었기 때문에 시험 연습장도 이를 도입해 자동변속기로 시험을 보는 경우가 많으니 이를 참고하셔서 시험에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지게차 면허시험과 그에 대한 발급에 관한 내용으로 다루어 보았습니다. 최근에 더욱더 깊어진 관심으로 많은 분들이 더욱더 집중해서 보실 지게차 자격증에 관한 내용들이 조금이라도 수험생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해당 자격증의 경우에는 유효기간이 따로 없기 때문에 일단 취득을 했다면 다시 갱신을 하는 일은 별도로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지금 당장 사용할 일이 없다 하더라도 미래를 보고 자격증을 취득해두신다면 보다 나은 미래에서 사용이 가능할 수도 있으리라 생각해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