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비트럼 전망 재단의 신뢰도 문제
아비트럼은 이더리움 기반의 레이어 2 프로젝트로, 이더리움의 확장성을 향상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프로젝트는 많은 양의 에어드롭을 실행하고 국내외의 다양한 거래소에서 상장되어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재단이 에어드롭 이후에 무단으로 토큰을 매각하면서 논란이 일어났습니다.
최근 한 달 동안 아비트럼은 암호화폐 업계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 중 하나였습니다. ARB 토큰의 에어드롭 소식을 공지한 이후, 일주일 만에 트랜잭션 수가 약 54% 증가했습니다. 최근 10일간의 듄애널리틱스 보고서에 따르면, 아비트럼 스마트 컨트랙트 수는 200만 개를 돌파했습니다. 이는 5개월도 채 되지 않은 기간 내에 2배 이상 증가한 수치입니다. 누적 계정 생성 수는 467만 개입니다.
아비트럼 논란의 시작
지난 4월 2일(현지시각), 아비트럼은 이전에 예고한 대로, 아비트럼 DAO를 도입하기 위한 첫 번째 개선 제안에 대한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아비트럼 네트워크의 운영 수익은 이제 DAO에 귀속되는 것으로 결론이 지어졌습니다. AIP-1 설명에 따르면, 아비트럼 DAO는 DAO 트레저리에 대한 직접적인 거버넌스 권한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예산 집행을 위한 약 10억 달러 규모의 ARB 토큰으로 구성된 아비트럼 재단 소유의 지갑에 대한 권한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아비트럼 재단은 커뮤니티의 승인 없이 7억 5천만 개(약 9억 달러)의 ARB 토큰을 DAO(탈중앙화 자율조직) 펀드에서 재단 측으로 이체하여 논란을 빚었습니다. 재단은 해당 토큰 중 4000만 개가 정체불명의 단체에 특별 보조금으로 지급되었으며 1천만 개는 시장에 매각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매각된 토큰이 1천만 개가 아닌 2천만 개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내에서 논란이 커짐에 따라, 아비트럼 재단은 투표를 개최했습니다. 이 투표는 재단에 750만 개의 토큰을 할당할 것인지를 묻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커뮤니티는 이 제안에 반대했습니다. 이에 재단은 이 투표가 구속력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이미 결정된 사항을 승인하는 것이라 주장하며, 재단과 커뮤니티 간의 갈등이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이러한 사태를 잠재우기 위해 재단은 더 이상 어떠한 토큰도 판매하지 않기로 약속했습니다. 또한 커뮤니티 내에서 비판을 받은 '논란의 여지가 있는 관리 패키지'를 철저히 검토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게다가, 재단에 의한 투표 조작을 더 이상 방지하기 위해, 펀드가 소유한 토큰을 투표에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대책을 검토 중입니다.
아비트럼 측의 거버넌스 제안
AIP-1.2: 아비트럼 생태계를 위한 여러 거버넌스 문서를 수정한다. 제안된 수정안 중 하나는 아비트럼 개선 제안을 체인에 게시하는 데 필요한 ARB 토큰 수의 기준을 500만 ARB에서 100만 ARB로 낮추는 것이다.
AIP-1.05: 아비트럼 재단이 7억 개의 ARB 토큰을 반환하도록 요청한다. 재단에 할당된 토큰을 회수해 거버넌스 논란을 해결해야 한다는 취지다. 투표는 오는 15일까지 진행된다.
AIP-1.1: 재단에 남은 7억 개의 ARB를 4년에 걸쳐 잠금 해제되는 '스마트 컨트랙트로 제어되는 락업에 넣을 것'을 제안했다. 재단은 커뮤니티 구성원이 토큰 할당에 대한 예산을 승인할 때까지 토큰을 사용할 수 없다. 토큰의 일부는 첫해에 아비트럼 재단의 운영 예산으로 사용된다.
아비트럼 전망과 신뢰도
전문가들은 아비트럼 논란은 DAO를 도입할 때 고려해야 할 문제를 상기시켜 주는 사례라는 데에 입을 모았습니다. 코인데스크 미국 기고자인 다니엘 코우리(Daniel Cawrey)는 이번 사례가 DAO가 풀어야 할 문제를 강조하고, "아비트럼 DAO는 프로토콜 개발 제어를 분산화하고 사용자와 커뮤니티를 하나로 모으는 방식으로 홍보됐다"며 "재단은 약속을 깨고 18개월 동안 구축한 기반이 5분 만에 신뢰도를 상실하게 만들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또한 "이번 사례는 탈중앙화된 스마트 컨트랙트 결정 뒤에는 인간의 결정이 있다는 점을 상기시키며, 아비트럼과 같은 DAO를 도입하려면 의사 결정이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이루어지는 의미에 대해 고민해봐야 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아비트럼이 잃어버린 신뢰도를 어떻게 회복하느냐에 따라 가격은 유의미한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