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코인 전망 일론 머스크 소송으로 급등
억만장자인 일론 머스크가 지난달 31일 미국 판사에게 암호화폐 도지코인을 지원하기 위해 다단계 사기를 벌였다는 혐의로 제기된 2,580억 달러(약 373조 3,500억 원) 규모의 소송을 기각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4월 1일 로이터통신이 보도한 바에 따르면, 이날 저녁 맨해튼 연방법원에 제출된 서류에서 머스크와 그의 전기 자동차 회사 테슬라의 변호사들은 도지코인 투자자들의 소송을 머스크의 도지코인에 대한 트윗에 대한 공격적인 허구의 작품이라고 비판하였습니다.
변호사들은 투자자들이 머스크가 어떻게 사기를 벌인 것인지, 어떤 위험이 있었는지에 대해 명확히 설명하지 않았고 그들은 '도지코인 룰즈(DogeCoin Rules)', '최고가도, 최저가도 없고 오직 도지(Dogecoin is the people's crypto)'와 같은 머스크의 진술이 사기 주장을 뒷받침하기에는 너무 모호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머스크의 변호사들은 "시가총액이 100억 달러에 육박하는 합법적인 암호화폐에 대한 지지 발언이나 재미있는 사진을 트위터에 올리는 것은 불법이 아닙니다"라며 주장했습니다. 그들은 이어서 "원고의 환상을 멈추고 고소를 기각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미국 각주에서 머스크의 변호사들은 도지코인이 증권으로 인정되지 않는다는 투자자들의 주장도 거부했습니다. 그러나 투자자들의 변호사인 에반 스펜서는 이메일을 통해 "우리는 이 소송이 이전보다 더 많은 확신으로 이루어질 것이라 믿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포브스 보도에 따르면, 이 투자자들은 머스크가 2년간 도지코인 가격을 고도로 조작하고 폭락시키는 데 일부러 관여한 것으로 비난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머스크가 세계에서 두 번째로 부유한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행위로 인해 투자자들의 손실을 가져온 것이라 주장했습니니다.
투자자들은 머스크가 도지코인이 내재적 가치가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음에도, 다른 도지코인 투자자들을 희생시키며 수십억 달러의 이익을 취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머스크가 NBC의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SNL)"의 "주말 업데이트" 코너에 출연해 가상 금융 전문가 역할을 하며 도지코인을 사기로 이야기한 것도 지적하고 있습니다.
소송 제기 이전 13개월간 도지코인 시가 추정치의 세 배에 해당하는 2580억 달러의 손해배상액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도지코인 재단도 소송의 기각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반면 머스크는 이전에 자신이 올린 트위터 게시물로 여러 소송에 직면한 적이 있습니다. 지난 2월 3일 샌프란시스코 배심원단은 2018년 8월에 테슬라를 비공개로 전환하기 위한 자금 조달을 주선했다는 트윗에 대해 머스크가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리며 법정에서 승소했습니다.
도지코인 전망
일부 전문가들은 최근의 사건들에도 불구하고 도지코인이 20% 상승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분석가인 알리는 "도지코인이 12시간 차트에서 어센딩 트라이앵글 패턴을 형성하고 있다는 기술적 강세 신호가 나타나고 있다"며 "캔들스틱이 200 지수이동평균선 위로 올라가면 0.093 달러까지 20%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0.072 달러 아래로 계속 하락하면 강세 신호가 무효화될 수 있다"는 경고도 더했습니다.
도지코인은 지난 3월 10일 0.062달러로 엄청나게 낮은 가격을 기록했지만 그 이후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주에는 영국 버거킹이 도지코인에 관심을 보였으며,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도 지난 금요일 자신에 대한 2580억 달러 규모의 도지코인 피라미드 스캠 소송을 기각하기 위해 법원에 청구함으로써 대중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블룸버그는 최근 3주간 비트코인이 40% 상승한 것을 보면서, 전통 은행의 붕괴가 가상화폐에 기회로 작용했다는 분석을 내놓았습니다. FRNT라는 가상자산 파생상품 회사의 최고경영자인 스테판 우엘레트는 SVB와 시그니처 은행 파산 이후 비트코인이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비트코인을 포함한 모든 가상화폐가 상승하는 예상치 못한 폭의 성장을 보였다고 설명했습니다.